비대면 심리상담?! 이제는 메타버스로 해요!!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언제나 청소년과 함께합니다 Jangsung Youth Counseling & Support Center

c42408b32840b4696482d338e8bfd73c_1600121329_89.jpg 

비대면 심리상담?! 이제는 메타버스로 해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안전지킴이
댓글 0건 조회 60회 작성일 24-01-10 15:41

본문

현 청소년 세대는 디지털과 함께 성장하여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세대이며, 관련 온라인 활동 및 기기 활용에도 능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Digital Native : 디지털 활용 환경에서 성장하여 일상생활 전반에서 디지털 및 온라인을 활용하고, 관련 기기 사용에도 능숙한 세대)로 이에 따른 디지털 친화 특성을 토대로 한 관련 교육. 활동에 대한 수요도 점차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이에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이덕진)에서는 전문상담사 역량강화 연수로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가상현실 전문화교육'을 지난 7일 배지석(메타버스 가상현실 심리상담사)강사를 초청해 실시하였다.

메타버스(Metaverse)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가상 세계에서의 활동이 현실 세계에서의 사회·문화·경제적 활동에 실제와 같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삶의 공간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가상세계 안이지만,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장소에 가볼 수도 있고. 자신의 캐릭터를 만들어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대면상담 현장에서의 어색함이나 부담감을 줄일 수 있어 사회부적응이나 은둔형 청소년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을 통해 상담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높을 것 으로 예상된다.

또한 메타버스 기술은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실이라는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자신의 대리인(아바타)을 통해 정서적인 두려움, 미해결 과제등을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지적·사회적·정서적 경험의 폭을 넓히고 삶의 주체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와 장을 마련해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장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비영리단체 청소년자람터 ‘오늘’이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청소년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 청소년안전망 구축으로 위기청소년에 대한 상담, 보호, 의료, 자립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 학교폭력 예방을 선도하는 솔리언 또래상담자 역량강화교육, 예방교육(인터넷과의존, 학교폭력, 자살, 성폭력·성희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전화(국번없이1388) 및 상담, 청소년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은 061-393-1388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